티스토리 뷰


[포스팅 목차]



     

     

     

     

    해외여행 전 많이 발급받는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여행 중 사용하기 편리성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카드든 100% 만족은 없습니다. 여행 시 필수가 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의 장, 단점 비교 및 사용 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혜택 및 해외여행 팁이 궁금하시다면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 단점 비교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행 가기 전 필수로 발급받는 카드로 카드의 단점이 있더라도 커버될 만큼 장점이 더 크기 때문에 많이 발급하시는 것 같습니다. 간략하게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자면 환율 우대 여부, 수수료 여부, 적립 여부, 결제 한도 여부 등입니다.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 단점 비교

    장점 단점
    원하는 환율에서 환전 가능 모든 통화가 100% 환율 우대 아님
    (일부 환율 우대 확인필요)
    환율 기준 자동충전 가능 하나머니 앱 설치 후 하나 계좌와 연결
    해외 ATM 인출 수수료 0원 외화 보유 한도 존재
    해외 가맹점 수수료 0원 외화 결제 한도 존재
    컨택트리스 결제 가능 외화 환급 시 수수료 5% 발생

     

     

     

     

     

     

     

    1.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점

     

    1. 원하는 환율에서 환전 가능

     

     

    연회비 없이 26개 통화가 가능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내가 원하는 환율에 미리 환전을 해두고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환전 금액에 따라 다르겠지만 환율 시세를 따지지 않고 환전하는 비용과 저렴한 환율에 환전하는 비용은 최대 몇 십만 원까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적정한 환율에 환전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2. 환율 기준 자동충전 가능

     

    위 1번과 연결되는 기능인데 내가 원하는 환율이 되면 자동으로 원하는 금액만큼 환전(충전)이 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 목표 환율 자동충전은 4개 통화(미국 달러 USD, 일본 엔 JYP, 유럽 유로 EUR, 영국 파운드 GBP)만 설정 가능합니다. 하나머니 앱 화면 내에서 환율 그래프로 볼 수 있어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3. 해외 ATM 인출 수수료 0원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해외 ATM 인출 시 인출 수수료가 0원입니다. 보통 해외 ATM 인출 시 수수료가 건당 $3 + 국제브랜드 수수료가 인출 금액에 따라 1%씩 발생하는데 반해 0원은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여행 현지에 따라 소액의 현지 ATM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마스터 카드로 발급받았다면 마스터카드 제휴 ATM기를, 유니온페이 카드는 유니온페이 제휴 ATM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해외 가맹점 결제 수수료 0원

     

    하나 머니에서는  포인트전환 적립, 선물하기 적립, 카드사용 적립, 이벤트 적립 등 다양한 무료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 중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사용 적립만으로도 충분히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외 결제 시 일반 체크나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면 환전 수수료(5% 내. 외)가 발생하는데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0원이라는 것입니다.

     

     

     

     

     

    5. 컨택트리스 결제 가능

     

    이 기능 또한 아주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IC칩을 꽃지 않고 그냥 카드를 카드 리더기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결제가 되는 기능입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이 기능이 되는 카드 리더기가 많이 않아 사용하기 불편하지만 해외에선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비롯한 모든 카드가 컨택트리스 결제가 가능하며, 카드 복제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수 가능입니다. 

     

    이 외에도 국내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하나머니 0.3%가 적립됩니다.

     

     

     

     

     

     

    2.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단점

     

    1. 100% 환율 4종 통화만 지원

     

     

    26개 통화 중 미국 달러(USD), 일본 엔(JYP), 유럽 유로(EUR), 영국 파운드(GBP)만 100% 환율 우대고 나머지는 제외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2. 하나은행 계좌 개설 후 하나머니 앱을 통해서만 환전 및 충전이 가능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하나머니 앱]을 통해서만 환전과 충전이 가능합니다. 카드를 발급하고 하나머니 앱을 따로 설치 후 하나머니에 환전(충전)을 해 놔야 해외 결제 및 해외 ATM 인출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또한 하나머니에 충전을 하려면 하나은행 계좌(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저축은행 중 1개)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나은행이 주거래 은행이 아닌 분들은 따로 하나은행 계좌를 개설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 외화 보유 한도

    외화는 보유할 수 있는 금액이 한정되어 있는데 연 10만 달러 한정입니다. 일일 한도나 월 한도는 없고 기존 한화로 약 200만 원에서 상향되었습니다.

     

     

    4. 결제 및 인출 한도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로 해외 결제 시 결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일일 결제 한도는 5,000달러 , 월 결제 한도는 10,000달러로 2023. 1. 11일까지 발급된 체크카드의 경우는 일일 한도가 2,000달러입니다.

    그리고 ATM 인출 한도는 건당 1,000달러, 일일에 6,000달러, 월에 10,000달러입니다. 

    결제 및 인출 한도가 큰 문제가 될까 싶지만 환화로 약 200만 원 이상 결제할 경우 여러 번에 나눠서 결제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한도 상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 결제 한도 최대 일 20,000달러, 월 50,000달러까지 상향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한도 상향 신청 방법

    하나페이 앱 ▶ 이용한도 조회/변경 ▶ 체크카드 한도

     

     

    5. 원화 환급 시 수수료 발생

    여행을 마치고 남은 외화를 다시 환급하려면 수수료 5%가 발생합니다.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에 최소 충전금액은 1천 원 단위로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 시 최대한 남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2.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사용 후기

     

    1. 태국 여행에서 사용 후기

     

     

     

     

     

    ※ 하나머니에 환전(달러) 충전 후 태국에서는 [결제] 버튼만 누르면 결제가 되는 줄 알고 계시는 분은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인증 후 GLN 결제 수단으로 결제 가능

    하나머니 환전 충전 후 하단의 [결제] 버튼에서 결제수단을 "GLN"로 선택 후 결제해야 원활한 결제가 되는데 그러려면 "GLN"에 여행 시 카드로 결제할 예상 금액을 충전해 놔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 사용 시에는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GLN으로 금액 충전 시 수수료는 0원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해외 계좌에 환전금액 충전 ▶ 여행 경비를 GLN이라는 결제 수단으로 충전 ▶ 해외에서 결제하기

     

    만약, 여행 경비가 부족할 경우 GLN으로 추가 충전해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 사항은 인터넷이 활성화가 안 되는 곳으로 여행 갈 때는 미리 여행 내내 사용할 금액 + 여유 금액을 GLN으로 충전시켜 놓으면 당황할 일은 없겠습니다.

     

    태국에서는 길거리 좌판에서도 웬만하면 QR결제 가능하나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 통신 상태가 원활해야 결제도 금방 이루어진다.(통신상태 불안하면 결제 불가)

    ● QR코드가 붙어있는 이동 수단(자동차)은 20~30%밖에 안된다.

    ● 대부분은 결제 금액을 내가 직접 입력해 결제해야 한다. (결제 금액 잘 확인 후 입력해야 됨)

    ● 태국의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핸드폰 결제가 되지 않을 것을 대비해 현금도 조금 준비해야 한다.

        - 우리나라처럼 시스템 점검시간이 새벽이 아닌 낮이나, 저녁 상관없이 막 점검에 들어갑니다.

     

     

     

     

     

     

    2. 일본에서 사용 후기

     

     

    현금을 많이 사용하는 일본은 식당이 크더라도 현지인들이 가는 식당 및 교통카드 충전은 현금으로 결제를 해야 했고 그 외 식당, 각종 입장료는 거의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 시 컨택트리스 기능이 가능한 곳이 많아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골일수록 카드 사용이 제한적인데 도시에서는 세븐일레븐이나 지하도, 지하상가 곳곳에 쎄븐은행 ATM, 이온은행 ATM기를 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사용이 어려울 경우 현지 ATM기에서 인출하여 현금을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하나머니에 외화가 충전되어 있다면 인출 수수료는 0원입니다.

     

     

    3. 세부에서 사용 후기

     

    세부에서는  ATM기 인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건당 250페소 정도로 세부 물가에 비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세부에서는 대형마트를 이용하거나 "그랩" 이용 시 트래블로그 카드를 연동해서 배달음식을 시키는 것이 수수료 없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사용법(일본여행 팁)

    [포스팅 목차] 해외여행 계획 시 은행 환율 알아보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겁니다. 하지만 해외 18개 통화를 환율 100% 우대로 무료 환전이 가능하고 해외 매장에서 결제 및 ATM 수수료도 면제되는 카

    cncnfl88.com

     

    해외여행 로밍 eSIM(가능폰, 요금제, 사용법)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로밍이 빠질 수 없는데요. 국내는 2022년 하반기부터 eSIM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eSIM 요금제 및 eSIM을 지원하는 핸드폰 기종도 나왔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

    gogo3.cncnfl88.com

     

    해외여행 필수카드(트래블월렛+트래블로그 비교)

    대표적인 해외여행 카드로 트래블월렛 카드와 트래블로그 카드가 있는데 여행 가기 전 어떤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유리할지 따져보고 계신가요? 기본적으로 비교되는 부분을 정리해 보겠습니

    gogo2.cncnfl88.com

     

     

     

     

    반응형